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기초지식

부동산 기초지식

by houserecipe 2023. 7. 3.

안녕하세요. 하우스레시피입니다.

 부동산 투자 열풍이 불면서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 시장에 뛰어들고 있지만 정작 제대로 된 지식없이 뛰어들었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부동산 관련 기초 상식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청약 당첨 후 계약금과 중도금은 어떻게 마련하나요?

 

 청약당첨 이후 입주까지의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입주계약건 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1. 분양계약 체결 

2. 아파트 건설사로부터 공급계약서 수령 

3. 은행대출 신청

4. 중도금 대출

5. 잔금 납부

6. 입주 위 순서대로 진행되는데요,

 일반적으로 먼저 분양계약 체결시 10%의 계약금을 납입해야하며, 이 금액은 현금 또는 신용대출 등으로 준비하면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90%인 중도금은 60%는 집단대출(중도금대출)로 처리되며, 40%는 자납입니다.

따라서 내집마련을 위해서는 총 80%의 자금이 필요한데요, 만약 여유자금이 부족하다면 전세보증금 및 주택담보대출을 활용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분양권 전매제한이란 무엇인가요?

 분양권 전매제한이란 말 그대로 분양권을 사고파는 행위를 제한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투기과열지구에서는 소유권이전등기 시까지 분양권 거래가 금지됩니다.

즉, 해당 지역에서의 분양권 매매는 등기 이전까지만 가능하다는 뜻이죠.

이렇게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동안 분양권을 매도하거나 매수하게 되면 불법거래로 간주되어 처벌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입주자모집공고문 어디서 확인하나요?

입주자모집공고문은 인터넷 검색창에 ‘국토교통부’나 ‘한국감정원 청약홈’을 검색하셔서 접속하신 후 상단 메뉴 중

‘주택공급’ 항목을 클릭하시면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감정원 청약홈 홈페이지에서도 모집공고문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관심있는 단지의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되어있으니 참고하세요.

오늘은 부동산 기초상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는 여러분 모두 똑똑한 부동산 투자자가 되시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